기타 등등/태정루 탄금대

배너 찍고 경품 타자?

태정 (泰亭) 2006. 6. 18. 19:12
www.datanews.co.kr
배너광고를 클릭하는 이유는??

최근 웹사이트의 유료화를 비롯한 콘텐츠 유료화의 물결이 거세지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광고 수익은 인터넷 수익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수입원이다.

따라서 온라인 광고 업체들은 배너 광고의 클릭 수를 높이기 위해 갖가지 방법을 고안하고 있고, 광고주들에게도 클릭 수를 높이는 것이 최대의 과제가 아닐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인터넷 사용자들이 배너 광고를 클릭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터넷 광고 업체나 광고주들이 가장 그 대답을 듣고 싶은 질문일 것이다.

iloveinfo는 바로 이같은 질문으로 설문을 진행한 바 있다. 비록 신뢰도가 그리 높은 조사라고 볼 수는 없지만, 인터넷 사용자들의 흐름을 파악하기에는 좋은 자료라고 판단된다.

iloveinfo의 설문조사 결과 인터넷 이용자들의 배너 광고에 클릭하는 이유는 "경품을 타기 위해서(34%)"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흥미있는 상품이나 서비스(33%)"라는 답변이 그 뒤를 이었다.

대체적으로 보상이나 흥미가 인터넷 사용자들의 클릭을 유발하는 동기로 확인된 셈이다.

배너광고의 클릭율을 높이고자 한다면, 인터넷 사용자들에 대한 보상과 흥미를 유발하는 아미디어가 필수라고 결론내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같은 결과는 광고 업체들이 광고주에게 배너 광고에 대한 보다 많은 투자를 요구하게 하는 근거가 될 수 있고 광고 업체들에게 광고주들이 보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요구하게 하는 근거가 되기도 해, 재미있는 결론이 도출된 셈이기도 하다.

한편 이 밖에 광고내용이 자신과 관련이 있어 클릭한다는 답변이 12%, 배너디자인이 특이해서 9%, 유명 기업의 배너광고이기 때문이라는 답변도 6% 등으로 나타났다.

자료 : iloveinfo.co.kr
발표일 : 2002-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