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등등/태정루 탄금대

세계를 평평하게 하는 동력 10가지

태정 (泰亭) 2006. 11. 19. 18:53

세계는 평평하다(The World is Flat)에 나오는 것입니다.

 

세계를 평평하게 한 동력 10가지

1. 베를린 장벽 붕괴와 윈도우즈 출현

2. 넷스케이프 출시

3. 워크플로 소프트웨어

4. 오픈소싱

5. 아웃소싱

6. 오프쇼어링

7. 공급사슬

8. 인소싱

9. 인포밍

10. 스테로이드 

 

세계화 1.0 (Globalization 1.0)시대:

- 1492년부터 1800년 전후 

- 콜럼버스가 대서양을 항해해 구세계와 신세계의 장벽을 허문 시기

- 세계를 중간 정도의 크기로 줄여 놓은 시기

- 국가와 힘의 시대

 

세계화 2.0 (Globalization 2.0) 시대:

- 1800년 무렵에서 대략 2000년 까지

- 세계가 중간 정도에서 더 작아진 시기

- 세계적 통합을 가져 오는 변화의 주체는 국가가 아니라 다국적 기업

- 초기 100년 동안의 동인은 증기기관, 철도 같은 교통수단의 효율성과 그러 인한 비용의 하락 덕부ㅜㄴ

- 후기 100년 동안은 통신 수단의 효율성이 높아진데 따은 비용 하락에 힘입어 세계화가 진전됨

  (전보, 전화, PC, 위성, 광케이블, 초기 인터넷)

 

세계화 3.0 (Globalization 3.0)시대:

- 2000년 이후 생겨난 완전히 새로운 세계

- 작은 세계가 더 작아짐

- 게임의 무대가 평평해짐

- 변화의 주체이자 동력은 개인. 개인이 전 세계적 차원에서 협력하고 경쟁하게 됨.

- 개인이나 집단이 세계화를 해나가는데 필요한 힘 역시 군사력이나 하드웨어가 안라 광케이블을 통한 네트워크와 여러 가지 새로운 형탱의 소프트웨어로 우리 모두를 바로 옆집에 사는 이웃처럼 만들어 놓음

- 나는 이 시대의 세계적 경쟁과 기회의 무대에 과연 적응할 수 있는가?

- 어떻게 하면 나 스스로 지구상의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어떤 일에 기여할 수 있는가?